닌텐도 스위치2로 갈아타기 전에! 기존 하드웨어 호환 체크리스트

닌텐도 스위치 2의 하드웨어 호환성 개요

닌텐도 스위치1의 추억

 

닌텐도 스위치 22025년 6월 5일 공식 출시를 앞둔 닌텐도의 차세대 게임 콘솔입니다.

닌텐도 스위치의 후속 모델로서 하드웨어 성능과 디자인이 개선되었지만,
이전 모델과의 호환성 문제가 여러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특히 주변기기와의 호환성은 사용자들이 큰 관심을 갖는 부분인데,
이 글에서는 닌텐도 스위치 2의 하드웨어 호환성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측면을 살펴보겠습니다.



1. 새로운 하드웨어 설계와 기존 스위치와의 차이점

닌텐도 스위치 2는 닌텐도의 공식 발표에 따르면 이전 세대 스위치와 완전히 다른 하드웨어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닌텐도 개발자 인터뷰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Wii U에는 Wii의 하드웨어가 들어가 있었으므로 호환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Nintendo Switch 2에는 Nintendo Switch의 하드웨어가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라고 명시했습니다.


이는 소프트웨어적 호환성은 유지하면서도 하드웨어 측면에서는 상당한 변화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닌텐도]

 

개발자에게 물어보았습니다. : Nintendo Switch 2|닌텐도

『Nintendo Switch 2』개발자에게 물어보았습니다.

www.nintendo.com

 

 

주요 하드웨어 디자인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본체 크기 확대: 닌텐도 스위치 2는 기존 모델보다 화면 크기가 커졌으며, 약 7.9인치의 디스플레이를 탑재
  2. Joy-Con 연결 방식 변경: 기존 스위치의 슬라이딩 레일 방식에서 자석을 이용한 부착 방식으로 변경
  3. 성능 향상: 거치 모드에서 최대 4K 해상도와 120Hz 주사율을 지원하며, 휴대 모드에서는 1.72테라플롭스의 성능을 제공
  4. 저장장치 기술 변경: 마이크로SD 익스프레스 카드만 지원하도록 저장장치 요구사항이 변경

이러한 하드웨어 변경은 기존 주변기기와의 호환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 호환되지 않는 주요 주변기기

Nintendo Labo Toy-Con Kits: 완전 비호환 및 제한적 지원 기기

닌텐도 라보(Nintendo Labo)는 스위치 2와의 호환성에 가장 큰 문제를 보이는 주변기기 중 하나입니다.


특히 라보 VR 키트는 스위치 2에서 전혀 작동하지 않는 유일한 타이틀로 공식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Joy-Con 2에서 IR 모션 카메라가 제거되었기 때문입니다.

 

그 외 라보 키트들도 기존 조이콘을 사용해야만 제한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지만, 완전한 호환성은 보장되지 않습니다.


이는 닌텐도의 하드웨어 설계 방향이 라보와 같은 혁신적이지만 인기가 제한적이었던 주변기기보다는

핵심 게임 경험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변화했음을 보여줍니다.


Ring Fit Adventure와 Joy-Con 2의 호환성 문제

Ring Fit Adventure는 닌텐도 스위치의 인기 피트니스 게임으로, 링콘(Ring-Con)에 조이콘을 장착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스위치 2에서는 Joy-Con 2의 크기 변화와 연결 방식의 변경으로 인해 링콘과의 호환성 문제가 발생합니다.

 

다행히 기존 Joy-Con은 스위치 2에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링 피트 어드벤처를 즐기기 위해서는 기존 조이콘을 별도로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Switch Sports 및 모션 게임에서 발생하는 문제

Nintendo Switch Sports와 같은 모션 감지 기반 게임들은 조이콘의 모션 센서에 크게 의존합니다.
스위치 2에서는 기존 조이콘을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어 기본적인 모션 게임 플레이는 가능합니다.

 

그러나 IR 모션 카메라의 제거로 인해 일부 모션 감지 기능이 제한될 수 있으며,
새로운 Joy-Con 2의 크기 변화와 무게 중심 변화는 모션 게임의 정확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닌텐도는 이러한 문제를 인지하고 있으며, 국내 미발매 주변기기를 포함한 일부 주변기기를 제외하고는

스위치 2에서 계속 사용할 수 있다고 공지하고 있습니다. [닌텐도]

 

Nintendo Switch 호환성에 대하여(주변기기)|Nintendo Switch 2|닌텐도

「Nintendo Switch 2」의 Nintendo Switch 주변기기호환성에 대하여 페이지입니다.

www.nintendo.com

 

 


 

3. 기존 스위치 Dock 및 충전 장치의 호환성

스위치 2 Dock의 새로운 설계와 기존 Dock의 비호환성

닌텐도 스위치 2는 새로운 도크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으며,

닌텐도의 공식 호환성 안내에 따르면
"Nintendo Switch 독은 Nintendo Switch 2에 대응하지 않습니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닌텐도]

 

Nintendo Switch 호환성에 대하여(주변기기)|Nintendo Switch 2|닌텐도

「Nintendo Switch 2」의 Nintendo Switch 주변기기호환성에 대하여 페이지입니다.

www.nintendo.com

 

 

새로운 도크는 기존보다 향상된 성능을 지원하기 위해 60W 충전기를 탑재하고 있으며,
4K 해상도120Hz 주사율 출력을 위한 초고속 HDMI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충전 장치 및 HDMI 케이블 변경 사항

닌텐도 스위치 2는 기존 충전기와 HDMI 케이블의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1. 충전기: 닌텐도의 공식 발표에 따르면 "「Nintendo Switch 2」 본체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만, 충전량이 달라 TV 모드에서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즉, 기존 충전기로 휴대 모드에서는 충전이 가능하지만, TV 모드에서는 새로운 충전기가 필요합니다.
  2. HDMI 케이블: "HDMI 케이블의 규격이 달라 대응하지 않습니다.
    "「Nintendo Switch 2」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본체 세트에 동봉된 초고속 HDMI® 케이블을 사용해주세요."
    스위치 2의 향상된 그래픽 성능을 지원하기 위해 초고속 HDMI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닌텐도]
 

Nintendo Switch 호환성에 대하여(주변기기)|Nintendo Switch 2|닌텐도

「Nintendo Switch 2」의 Nintendo Switch 주변기기호환성에 대하여 페이지입니다.

www.nintendo.com

 

이러한 변경 사항은 스위치 2가 기존 모델보다 훨씬 더 많은 전력을 소비하며, 더 높은 해상도와 프레임 레이트를 지원하기 위한 필수적인 업그레이드임을 보여줍니다.

 


 

4. 저장 장치와 데이터 전송 문제

microSD Express 카드만 사용 가능

닌텐도 스위치 2는 저장 장치에 있어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를 도입했습니다.
기존의 microSD 카드 대신 더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제공하는 microSD Express 카드만 지원합니다.

 

닌텐도의 공식 설명에 따르면

"「Nintendo Switch 2」는 기존의 microSD 카드보다 더 고속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microSD Express 카드」 전용입니다.「Nintendo Switch」에서 사용하시는 카드의 규격이 「microSD Express」 이외일 경우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닌텐도]

 

Nintendo Switch 호환성에 대하여(주변기기)|Nintendo Switch 2|닌텐도

「Nintendo Switch 2」의 Nintendo Switch 주변기기호환성에 대하여 페이지입니다.

www.nintendo.com

 

이는 게임 로딩 시간을 단축하고 더 큰 용량의 게임을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한 결정이지만, 사용자들에게는 추가 비용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microSD 카드의 제한적 활용 (스크린샷 및 영상 열람만 가능)

기존 microSD 카드에 저장된 데이터는 스위치 2에서 제한적으로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닌텐도 공식 발표에 따르면 기존 microSD 카드는 스위치 2에서 사용할 수 없으며,
이전에 저장된 스크린샷이나 영상 데이터를 확인하는 용도로만 제한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한으로 인해 사용자들은 기존 스위치에서 스위치 2로 마이그레이션할 때 데이터 전송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새로운 microSD Express 카드 구매가 필수적입니다.

 


 

5. Joy-Con 2와 기존 Joy-Con 비교

Joy-Con 2의 새로운 자석 연결 방식

닌텐도 스위치 2의 가장 눈에 띄는 변화 중 하나는 Joy-Con 2의 연결 방식입니다.
기존 조이콘의 슬라이딩 레일 방식에서 자석을 이용한 부착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자석 연결 방식은 조이콘의 장착과 분리가 더 쉬워지는 장점이 있지만, 기존 조이콘은 스위치 2 본체에 물리적으로 장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IR 모션 카메라 제거로 인한 기능 제한

Joy-Con 2에서는 기존 오른쪽 조이콘에 있던 IR 모션 카메라가 제거되었습니다.

이 변경으로 인해 닌텐도 라보 VR 키트와 같이 IR 모션 카메라에 의존하는 게임들은 스위치 2에서 작동하지 않거나

기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닌텐도가 IR 모션 카메라의 활용도가 상대적으로 낮다고 판단한 결과로 보이며,

대신 더 많이 사용되는 기능에 집중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기존 Joy-Con과의 무선 연결 방식

기존 조이콘은 스위치 2 본체에 물리적으로 장착할 수는 없지만, 무선으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닌텐도의 공식 설명에 따르면

"「Nintendo Switch 2」 본체에 무선 연결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Nintendo Switch 2 본체에서는 Joy-Con을 충전할 수 없습니다. 충전하기 위해서는 Nintendo Switch본체나 「Joy-Con충전 그립」,「Joy-Con충전 스탠드(2way)」 등의 주변기기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닌텐도]

 

Nintendo Switch 호환성에 대하여(주변기기)|Nintendo Switch 2|닌텐도

「Nintendo Switch 2」의 Nintendo Switch 주변기기호환성에 대하여 페이지입니다.

www.nintendo.com

 

이는 기존 조이콘을 보유한 사용자들이 추가 투자 없이도 스위치 2에서 계속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좋은 호환성 지원이지만,
충전 방식의 제한으로 인해 완전한 호환성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6. 하드웨어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용자 가이드

비호환 기기를 사용하는 방법 (예: 추가 액세서리 구매)

닌텐도 스위치 2에서 기존 주변기기를 활용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기존 조이콘 활용: 링 피트 어드벤처나 닌텐도 라보와 같은 기존 주변기기를 사용하려면 기존 조이콘을 반드시 보유.
    이미 조이콘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추가 구매 없이 무선 연결을 통해 활용.
  2. 조이콘 충전 그립 준비: 스위치 2 본체에서는 기존 조이콘을 충전할 수 없으므로,
    기존 조이콘을 충전하기 위한 별도의 충전 그립이나 충전 스탠드를 준비
  3. microSD Express 카드 구매: 확장 저장공간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microSD Express 카드를 새로 구매
    외부 저장 장치가 필요하다면 스위치 2 구매 시 이 부분을 고려한 예산 계획이 필요.
  4. 새로운 도크 및 고속 HDMI 케이블 활용: TV 모드에서 최상의 성능을 위해서는 스위치 2 전용 도크와 함께 제공되는 초고속 HDMI 케이블을 사용(이건 다른 방법이 없네요)

닌텐도의 업데이트 계획과 기대 사항

닌텐도는 스위치 2 출시 후에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하드웨어 호환성 문제를 개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까지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1. 소프트웨어 호환성 개선: 닌텐도는 하드웨어 개발팀이 수작업으로 게임을 하나하나 테스트한 결과 최소 1만 개 이상의 게임이 스위치 2에서 하위 호환으로 구동된다고 밝혔습니다. 향후 더 많은 게임의 호환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주변기기 지원 확대: 현재 비호환으로 분류된 일부 주변기기에 대해서도 향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나 어댑터 출시를 통해 지원을 확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새로운 주변기기 출시: 닌텐도는 기존 인기 주변기기의 새로운 버전(예: Ring Fit Adventure 2)을 출시하여 스위치 2와의 완벽한 호환성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7. 결론 및 전망

하드웨어 개선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

닌텐도 스위치 2의 하드웨어 개선은 게임 경험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더 큰 화면, 더 높은 해상도, 더 빠른 로딩 시간은 모두 사용자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개선은 일부 기존 주변기기와의 호환성 문제라는 대가를 치르고 이루어진 것입니다.

자석식 조이콘 연결과 같은 편의성 개선은 일상적인 게임 경험을 더 쾌적하게 만들 것이지만,
링 피트 어드벤처나 닌텐도 라보와 같은 특수 주변기기 사용에는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2는 혁신적인 하드웨어 개선을 통해 새로운 게임 경험을 제공하지만,
완전한 하드웨어 호환성 대신 성능 향상을 선택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1 플레이 컨셉


우리는 이러한 닌텐도와 하루 이틀 함께 했던게 아니라서, 호환성에 일부 아쉬움은 있을 수 있지만..

새롭게 새로운 방식으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적으로 대응 방안이 쏟아 질거라는걸 알기에 기대가 더 클 뿐입니다.^^

 

그나저나 국내 가격이 비싸게 느껴지는데, 해외 직구가 메리트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환율...과 관세를 무시할 수 없으니..

 

요새 닌텐도를 많이 안하고 있어서, 크게 신경을 쓰지 않다가

"아, 맞다. 닌텐도2 출시 예정이지~"하는 생각에 이렇게 글까지 남기네요.

스펙에 대한 얘기는 여기저기 많을터라 호환성에 대해 간략(?)히 남겨봅니다.